산림청352산-숨겨진우리산

308.전남 진도 남망산(166m) 유배의 땅에 펼쳐진 기암절벽 웰빙등산로(2021.12.11)

by 日新우일신 2021. 12. 13.

1. 산 이 름 : 남망산(南望山, 300대명산/산림청 숨겨진우리산 308번째)
2. 위 치 : 전라남도 진도군
3. 높 이 : 166미터
4. 산행일시 : 2021. 12. 11(토) 13:30-14:47 (1시간17분, 순수산행시간 55분)
5. 산행거리 : 2.3Km
6. 산행코스 : 여미재 → 쥐바위 갈림길 → 남망산 정상 → 쥐바위 정상 → 여미재 → 여미재 주차장
7. 동행자 : 엠티산악회 24명

- 이번 주도 역시 오매불망, 학수고대하였던 남망산과 여귀산이다. 산악회를 따라 2주 연속 1일2산의 횡재를 만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. 머나먼 진도까지 차끌고 올 일이 아득하여 골치를 썩이던 문제가 가볍게 해결된 것이다. 산악회 버스에 문제가 생겨 신갈 정류장에서 1시간을 넘게 기다리고 산행 시간마저 촉박해지는 작은 사고(?)가 있었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하루를 보낼 수 있었다.

- 남망산은 산 자체보다는 섬 안의 섬 접도와 웰빙등산로가 더 유명한 진도의 관광지이다. 본래 해안가 낮은 산자락길을 모두 돌아보는 여유를 가져야 하지만 허겁지겁 정상 인증샷만 건지는 수준낮은 탐방이 되고 말았다.

그러나 그또한 생각하기 나름이다. 아쉬움은 남았으되 또한번 와야할 핑계거리도 남았으니 더 늙은 뒤에 관광으로 들러도 될 일이다.

- 남망산과 접도에 관한 소개는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세요.

자주 오고 싶고, 오래 머물고 싶은 유배지

제주도 다음으로 유명했던 유배지 진도 접도에 가다

www.ohmynews.com

[심춘산행 가이드 | 진도 접도 남망산] 웰빙등산로 따라 바다 전망대 찾아가

전남 진도(珍島) 동남쪽의 작은 섬 접도(接島)는 조선시대에 많은 이들이 유배생활을 하던 곳이라 전한다. 본섬인 진도에 바로 붙어 있어 접도라 ..

san.chosun.com

▼ 들머리에 도착한 시간이 오후 1시반이다.

집에서 5시반쯤 출발하였으니 여기까지 8시간이 걸린 셈이다. ▼

▼ 오른쪽 볼록한 것이 말똥바위인가보다.

주어진 산행시간이 1시간30분이어서 저곳까지 가기는 애당초 불가능하다. ▼

▼ 10분도 지나기 전에 쥐바위 밑에 도착한다.

정상부터 다녀 오기 위해 나는 오른쪽으로 우회한다. ▼

▼ 건너편의 남망산 정상.

관광객들은 거의 찾지 않는 곳이다. ▼

▼ 워낙 낮은 산이지만 한참 내려 갔다가 다시 올라야 한다.

마음은 급한데 날마저 따듯하여 땀이 줄줄 흐른다. ▼

▼ 돌아본 쥐바위와 왼쪽 여미재. ▼

▼ 남망산 정상까지는 30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. ▼

▼ 남망산 정상에서 바라본 파노라마 전경.

남녘 조망을 즐길만한 충분한 매력이 있는 장소임에도 실질적인 정상의 자리를 쥐바위에 내준 것은 선듯 납득하기 어렵다. 무릇 등산 좀 다닌다는 사람이라면 실제 남망산의 정상을 건너뛰면 안될 것이다. ▼

▼ 약간 좌측에 잠시후 가야 할 여귀산도 보이는데..

오늘 날씨가 워낙 흐릿하여 도대체 볼 것이 없다. ▼

▼ 접도가 진도와는 또다른, 별개의 섬이란 사실을 알 수 있다. ▼

▼ 진도와 접도를 잇는 연육교와 금갑리 일대.

접도 연도교는 1987년 완공되었다고 한다. ▼

▼ 아침에 빵조각 하나 먹고 오후 2시가 되었다.

남망산이든 여귀산이든 밥부터 먹어야 산다.

정상부 널찍한 바위에 홀로 주저앉아 마누라가 싸준 청국장찌개에 밥을 말아 먹었다.

아직 따스한 기운이 남은 음식에 소주 한 잔을 마시고 나니 세상에 부러울 것이 없다.

점심먹은 장소에서 바라본 선달봉. ▼

▼ 남망산 정상은 이렇게 넓은 암반지대이다.

왼쪽 끝으로 이동하면 진도 일대를 바라보는 근사한 조망터도 있다. ▼

▼ 남망산 정상에서 바라본 쥐바위.

다시 저곳으로 돌아가야 한다. ▼

▼ 정상에서 당겨본 쥐바위. ▼

▼ 쥐바위 가는 길. ▼

▼ 산 아래 황모리와 가운데 멀리 쏠비치진도 건물이 보인다. ▼

▼ 왼쪽 멀리 보이는 것이 덕신산인지?. ▼

▼ 쥐바위 아래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걸어보기로 한다. ▼

▼ 병풍바위 방향으로 작은 언덕까지만 올라본다. ▼

▼ 계속 이어지는 능선길은 눈으로만 더듬어 보고. ▼

▼ 쥐바위로 돌아가 오른쪽 왔던 길로 하산하면 된다. ▼

▼ 쥐바위 방향 파노라마 전경.

오른쪽 뾰족한 것이 아홉봉인가보다. ▼

▼ 왼쪽 아홉봉, 오른쪽 말똥바위, 가운데 희미한 것이 상구자도인가 보다. ▼

▼ 쥐바위에서 바라본 남망산 정상. ▼

▼ 쥐바위 전망대에서 바라본 파노라마 전경. ▼

▼ 가운데 황범도, 오른쪽 멀리 쏠비치진도. ▼

▼ 여미재를 바라보며 왔던 길로 내려간다. ▼

▼ 가운데 여미재 주차장.

우리 버스가 보인다. ▼

▼ 나무계단 바로 우측으로 주차장가는 등산로가 있다. ▼

▼ 제법 가파르고 미끄러운 길을 잠시 걸으면, ▼

▼ 금새 여미재 주차장으로 내려서게 된다.

뒤에 있던 일행들도 금방 내려와서 예정보다 5분 빠르게 여귀산으로 출발한다. ▼

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혹시 도움이 되는 정보였거나 보기에 유익하셨다면,

'공감()버튼 살포시~~